에덴동산
- 창세기 2장 8~9절 -
야훼께서 동쪽에 있는 에덴이라는 곳에 동산을 마련하시고 사람을 머물게 하시매 그 땅에서 보기 좋고 맛있는 열매를 맺는 온갖 나무가 돋아나게 하셨다.
태초의 인간, 아담과 하와가 머물던 지상 낙원 에덴 온갖 나무와 모든 종류의 동물들이 있는 아름답고 풍족한 땅이었습니다.
성경은 에덴의 풍경뿐 아니라 실제 위치의 정보도 전하고 있는데요
에덴은 현실에 있는 장소인가?
기독교 국가들은 지구 어딘가에 에덴이 상상 속 신화적인 장소가 아니라 실존하였을 거라고 믿습니다. 확고한 믿음에는 합리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바로 성경에 나오는 에덴의 위치정보인데요 '에덴에서 강하나가 흘러나와 그 동산을 적신 다음 네 줄기로 갈라졌다. 강들의 각 이름은 비손, 기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인데요.
성경에 따르면 네 개의 강이 만나는 지점을 찾으면 과거 에덴의 위치가 나오는 것이었죠, 4개의 강중 티그리스, 유라테스 강은 현재까지 실존하는 강입니다. 나머지 두 개의 강만 찾으면 에덴의 위치를 알 수 있는데 오늘날 전해지는 그 어떤 지도에서도 그 강들의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긴 세월이 흐르는 동안 명칭이 완전히 바뀌었거나 강이 메말라 사라졌을 가능성도 있었지만 학자들의 오랜 열망에 과학기술이 더해지면서 오래전 자취를 감췄던 고대 강 줄기 두 개를 찾았고 강들의 위치를 보면 4개의 강이 모두 한 방향을 향하고 있었습니다.
고고학적으로 증명된 에덴의 땅?
지금까지 발견된 역사적 사실을 통해 에덴으로 추정되는 지역을 추려냈는데요, 에덴은 오늘날 이란 북서부의 골짜기를 말하며 타브리즈 부근에 있는 사한드 산 동쪽 평야를 말한다고 합니다. 근거로 수메르 문명의 고문헌 기록에 수메르 인이 남긴 이 지역 일대의 옛 명칭은 에덴과 유사한 에딘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에덴의 후보지로 거론되는 곳은 전 세계에 분포해 많이 존재하고 있는데 새로운 후보지가 추가될 때면 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수많은 후보지에 진짜 에덴은 존재할까요?
댓글